2024년 수능날짜는 11월 14일(목)입니다. 수능시험을 편안하게 치를 수 있도록 가장 선호하는 수능 도시락 메뉴를 정리해 보겠습니다.
1. 수능 도시락의 중요성
수능 당일에는 긴장과 스트레스로 인해 소화가 잘 되는 음식을 선택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또한, 영양가가 높은 음식을 통해 집중력을 유지할 수 있도록 도와줍니다.
많은 수험생들이 선택하는 도시락 메뉴를 통해 여러분의 수능 준비에 도움이 되길 바랍니다.
2. 추천 수능 도시락 메뉴
1) 소고기 - 소불고기, 소 뭇국, 미역국
- 소불고기
소고기는 단백질 함량이 풍부하고 맛있습니다. 두꺼운 육류에 비해 소화가 잘 되는 음식입니다.
- 소 무웃국
수능날은 쌀쌀합니다. 긴장을 풀 수 있도록 따뜻한 국물이 있으면 긴장완화에도 도움이 될 것입니다. 보온도시락을 이용해 속고기 뭇국에 가볍게 팽이버섯을 넣는 것도 좋습니다.
- 장조림
메추리알과 소고기를 간장에 졸인 메추리알 장조림도 추천합니다. 꽈리고추는 넣지 않길 권합니다. 매운맛은 빼는 게 좋겠지요.
2) 두부 요리
- 두부부침, 두부조림
두부는 식물성 콩으로 만든 재료이므로 수능날 도시락 반찬으로 아주 훌륭합니다.
조림
- 순두부탕
소화가 잘 되는 순두부와 계란, 파 등을 넣어 순두부탕을 넣는 것도 부드러운 식감으로 따뜻하게 먹는다면 속도 편안하고 단백질 섭취가 되어 수능을 보는 학생들에게 도움이 될만한 메뉴입니다.
- 콩나물국
속이 시원하게 풀리게 하는 콩나물 국에 두부를 넣는 것도 좋은 방법입니다.
3) 계란
- 계란말이
계란은 단백질이 풍부하고 두부는 소화가 잘 되어 수험생들에게 안성맞춤입니다. 먹기도 편해서 많은 수험생들의 반찬으로 꼽히고 있습니다.
- 계란찜
계란찜은 부드러워 소화도 잘 되고 부드러운 식감으로 인해 심리적인 안정감을 얻을 수도 있습니다.
4) 멸치반찬, 소시지 볶음, 떡갈비
평소에 자주 먹고 좋아하는 반찬도 좋습니다. 자극적이지만 않다면 좋아하는 음식을 먹으면서 기분을 좋게 하여 능률을 올릴 수 있기 때문입니다.
5) 배추김치
김치가 꼭 필요하다면 백김치를 추천합니다. 평소와는 다르게 긴장을 많이 하는 날이므로 최대한 장이 자극될만한 맵고 짜고 기름진 음식은 피하는 것이 좋습니다.
6) 흰쌀밥
잡곡밥은 소화가 안되므로 피하시길 바랍니다. 수능날 만큼은 흰쌀밥을 넣어주셔서 소화가 잘 될 수 있게 해 주는 것이 필요합니다.
긴장과 스트레스가 많고, 뇌를 많이 쓰는 날에는 피가 장보다 뇌에 몰려있게 되므로 소화가 평소보다 힘듭니다. 그래서 흰쌀밥을 추천합니다.
김밥도 추천음식이 아닙니다. 먹기엔 편하지만 밥이 뭉쳐져 있어서 소화가 잘 안되는 음식이기 때문입니다.
2. 수능날 간식 추천
수능 당일에는 간식도 중요합니다. 간식은 에너지를 보충해 주고 긴장을 완화하는 데 도움을 줍니다. 다음은 추천하는 간식 리스트입니다.
1) 초콜릿
초콜릿은 당분이 높아 빠른 에너지를 제공합니다. 특히, 다크 초콜릿은 집중력을 높이는 데 도움을 줄 수 있습니다.
2) 미니 단백질 바
미니 단백질 바는 간편하게 먹을 수 있으며, 단백질이 풍부해 에너지를 보충하는 데 좋습니다.
3) 과일
신선한 과일은 비타민과 수분을 공급해 주어 건강에 좋습니다. 특히, 바나나나 사과는 간편하게 먹을 수 있어 좋습니다.
4) 견과류
견과류는 건강한 지방과 단백질이 풍부하여 에너지를 지속적으로 공급해 줍니다. 씹으면 두뇌에 자극이 되므로 소량으로 챙겨가면 좋습니다.
5) 호올스
당분이 많은 것도 수험생에겐 부담이 될 수도 있습니다. 호올스처럼 시원한 사탕을 입에 물고 있으면 설탕처럼 자극은 덜하고 당은 충천하면서 리프레쉬한 기분을 느끼게 할 수 있는 좋은 방법입니다.
시험은 두뇌를 쓰는 작업이므로 당이 빨리 소진될 수 있습니다. 점심을 소화가 잘 되는 음식을 섭취해서 쉽게 배가 고프거나 당이 필요할 수 있습니다.
본인에게 잘 맞는 간식을 선별하셔서, 미리 챙겨가시면 두뇌회전과 당충전에 도움이 되실 겁니다.
3. 마무리 및 응원 메시지
2024년 수능을 준비하는 모든 수험생 여러분, 존경합니다.
그간 쌓았던 여러분의 노력과 열정이 좋은 결과로 이어질 것입니다. 수능 당일에는 준비한 도시락과 간식으로 에너지를 보충하시고, 편안한 마음으로 시험에 임하시길 바랍니다.